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월드레터

월드레터

[제2호] D.I.Y. 드론 조립 꿀팁!

월드스카이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월드스카이의 두 번째 '월드레터' 입니다.
이번 주도 소소하지만 쏠쏠한 이야기 준비했으니 재밌게 읽어주세요😄





이번 주 월드레터에서는,
#소식1. D.I.Y. 드론 조립 꿀팁!
#소식2. 프로펠러의 비밀






#소식1. D.I.Y. 드론 조립 꿀팁 


D.I.Y. 조립 드론, 다들 만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조립드론은 부품 하나 하나를 직접 눈으로 보고 만들면서 드론의 구조와 비행 원리를 알 수 있어 학교에서 수업용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요즘은 집콕 시간이 많아지면서 개인 고객들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런 저런 문의도 다양해져 좀 더 수월하게 조립할 수 있는 꿀팁들을 알려 드릴게요!







꿀팁1. 기초 작업이 중요한 이유!
모터와 LED선을 설치할 때 전선 정리를 안하면 선이 밖으로 튀어나오거나 나사 구멍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튀어나온 선으로 인해 상판이 제대로 조립되지 않으면 완성 후에도 상하판 사이가 덜렁거리게 되고, 전선이 나사 구멍을 막을 경우 나사가 선을 파고들어 전선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전선을 잘 모아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꿀팁2. 기체가 자꾸 흔들린다면?

나사를 조립할 때 단단하게 조이고 싶은 마음에 드라이버를 있는 힘껏 끝까지 돌리고는 합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조이면 나사가 마모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메인보드 혹은 상하판 등이 고정이 잘 안되어 비행시 기체가 흔들리게 되고 조종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돌리다가 조금이라도 걸리는 느낌이 들면 손끝의 느낌을 살려 살살 조여주세요.







꿀팁3. 조립은 잘했는데 왜 날지 못할까?

조립 후 비행이 이상하다면, 구성품들을 방향에 맞게 잘 조립했는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방향을 거꾸로 조립하면 전진과 후진이 바뀌는 불상사가 발생하고, 모터나 프로펠러를 서로 다른 자리에 설치하면 뜨지도 못하거나 한쪽으로 이상하게 날아가 버립니다. 열심히 조립했는데 날지 않는다면 부품이 자신의 자리에 맞게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영상 보러가기 클릭!"









#소식2. 프로펠러의 비밀 




프로펠러(Propeller)란? 의 회전력을 추력으로 바꾸어 드론을 비행할 수 있게 하는 장치

여기서 추력이란, 프로펠러가 회전을 하면 전진 방향 뒤쪽으로 바람이 밀려나는데, 이 때 바람을 밀어내는 힘을 '추력'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프로펠러 중 내 드론에 맞는 프로펠러는 어떻게 찾는지, 프로펠러를 장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지 한 번 살펴 볼까요?




비밀1. 내 드론엔 어떤 프로펠러가 맞을까?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프로펠러는 사이즈로 종류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45, 1230, 5030... 이런 식으로 말이죠. '5030'의 '50'은 프로펠러의 직경을 의미하며 5인치(약 12.7cm) 프로펠러를 나타냅니다. '30'은 날개가 기울어진 각도를 표시한 숫자입니다. 프로펠러만 별도로 구매가 필요할 땐, 사용하던 프로펠러의 직경과 각도를 확인해서 동일한 프로펠러를 찾으면 되겠죠? 






비밀2. CW/CCW, 그게 뭐죠?

사이즈로 내 드론의 프로펠러를 찾았다면, 장착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프로펠러의 방향을 확인하는 것 입니다. 프로펠러에는 CW/CCW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CW(Clock Wise)는 시계 방향, CCW(Counter Clock Wise)는 반시계 방향을 나타냅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날개의 각도와 방향이 다르며 각각 방향에 맞게 설치해야 정상적인 비행이 가능합니다.

프로펠러가 4개인 쿼드콥터의 경우엔 대각선으로 같은 방향의 프로펠러를 설치합니다. 같은 색상이라고 해서 같은 프로펠러가 아니라는 점! 꼭 날개의 각도와 방향으로 구분해 주세요. 드론을 작동시키면 CW프로펠러는 바람을 아래로, CCW프로펠러는 바람을 위로 밀어내며 균형있게 떠오릅니다. 즉 프로펠러를 잘못 설치하면 균형있게 바람을 밀어내지 못해 날지 않거나 한 쪽으로 기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같은 듯 보이는 프로펠러라 하더라도 형태만 같을 뿐, 길이, 폭, 두께, 누움각, 강도 등의 차이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내 드론에 맞는, 내 드론이 요구하는 성능에 맞춰 프로펠러를 장착해야 하는 점, 기억해 주세요!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