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월드레터

월드레터

[제7호] GPS가 갑자기 안되는 이유! 이런 비밀이?

월드스카이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2주 사이에 날씨가 너무 추워졌네요눈도 펑펑 오고 이제 진짜 겨울이 온 느낌입니다모두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건강 조심하세요이렇게 추울 땐 야외 비행도 자제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바로 전 편에서 GPS 관련 내용 1탄을 다뤘었는데기억 나시나요군사 목적으로 쓰이던 GPS가 일반화가 될 수 있었던 역사적인 사건과 오늘날 일상 생활 속에서 쓰이며 편리함을 주는 사례들그리고 드론에서의 역할까지, GPS의 다양한 이모저모를 알아봤습니다오늘도 저번에 이어서 GPS의 또다른 TMI들에 대해 한번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가시죠! (GPS 1탄이 궁금하다면? 👉월드레터 6호 보러가기) 





GPS로 인해 드론의 위치 정밀도가 높아져 더욱 정확한 비행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하지만 완벽한 시스템은 아니기 때문에 비행 중 돌발 상황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GPS의 위치 측정은 위성에서 발신된 전파가 수신기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바탕으로 계산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전파가 아무 이상없이 수신기까지 잘 도달하는 게 중요한데요안타깝게도 우리 주변에는 전파 방해 요소들이 도사리고 있어 호시탐탐 GPS 신호를 노리고 있답니다. 





GPS 모드로 재미있게 비행하고 있는데 위치 신호가 잡히지 않거나 혹은 갑자기 드론이 추락했던 적 있으신가요?


생각만 해도 아찔하죠그런 경험이 있다면 그 당시에 높은 건물 사이 또는 다리 밑에서 날리고 있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세요혹은 주변에 고압선이나 무선 기지국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그런 커다란 건물이나 전기 관련 구조물 또한 전파를 방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의 요소 뿐만 아니라 태양의 흑점 폭발 활동도 방해 요소 중 하나라는 것 아셨나요?


지구의 고층 대기권에는 전리층이라는 전자 밀집 구역이 있습니다전자가 많을수록 밀도가 높아져 그 구역을 지나가는 무선 전파 통신을 방해하게 되는데요태양의 흑점이 폭발하게 되면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발생하면서 전자들이 증가하게 됩니다. GPS 위성 전파도 전리층을 통과하기 때문에 흑점 폭발 시기에는 통과 속도가 늦어지면서 GPS 신호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해 요소들로 인해 순간적으로 위치 오차가 발생하거나 신호가 끊겨 잘 날던 드론도 갑자기 추락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대책 방안이 중요합니다비행 전 주변에 방해 요소들이 없는지 살피고 항상 GPS 수신 감도를 확인하며 비행해야 합니다그리고 언제든 GPS 모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수동으로 전환해 비행하는 법도 알고 있어야겠죠? 





한 가지 기대되는 소식은 2022년부터 우리나라도 미국 중심의 GPS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위성 항법 시스템인 K-GPS 개발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GPS, 러시아는 GLONASS, 유럽연합은 GALILEO, 그리고 중국도 BeiDou 라는 독자적인 위성 시스템을 사용 중이며 우리도 이제 미국 시스템이 아닌 우리나라만의 독자 시스템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개발은 내년부터 2035년까지 14년간 총 3 7천억원 정도의 예산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8개의 인공위성을 띄워 우리나라 중심의 초정밀 위치항법시각 정보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한국형 GPS가 개발되면 센티미터(cm)급 초정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교통통신 등 사회 전반의 기반 기술부터 자율주행차 등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요소로 활용성이 크다고 하니 꼭 성공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두근두근)



"GPS 드론 보러가기"




벌써 2021년의 마지막 달입니다. 이번 월드레터도 올해 마지막 레터네요! 구독자 여러분, 모두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내년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