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월드레터

월드레터

[제1호] 드론은 어떤 모터를 사용할까?

월드스카이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월드스카이의 소식지, '월드레터' 입니다.

월드레터에서는 평소에 궁금했던 드론관련 정보들과 최신 이슈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알아두면 쓸모있는 꿀팁들도 대방출되니 많이 즐겨봐주세요😃











이번 주 월드레터에서는,

  드론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모터들

  초보자에게 드론 선물, 뭐가 좋을까?






드론은 어떤 모터를 사용할까?


1. 브러쉬 vs 브러쉬리스  


드론의 종류가 많듯 모터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브러쉬의 유무, 코어의 유무, 회전자 방식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브러쉬 모터(Brush Motor)



브러쉬 모터는 주로 완구형 드론에 사용되는 +/- 전선이 나오는 모터입니다. 모터를 분해 해보면 안에 브러쉬가 있고, 이 브러쉬가 회전자를 통해 모터에 전기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시스템이라 on/off 만으로도 회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정밀하게 출력을 내거나 제어할 수는 없습니다. 브러쉬와 정류자의 마찰이 있어야지만 모터가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할수록 브러쉬가 마모돼 수명이 한정적입니다. 



브러쉬리스 모터(Brushless Motor)

브러쉬리스 모터는 주로 촬영용, 레이싱용 드론에 사용되는 모터로 U,V,W 3가닥의 전선이 나오는 모터입니다. 브러쉬와 정류자가 없기 때문에 모터가 동작하기 위해선 외부에서 직접 전류의 방향을 바꿔줘야 합니다. 정밀하게 제어가 가능해 효율이 높고, 마모될 브러쉬가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인 수명을 자랑합니다. 







2. 코어 vs 코어리스






코어 모터(Core Motor)란 모터의 코일이 철심에 싸여있는 구조로, 상대적으로 강도가 강하며 센 출력을 낼 때 유리하게 작용하는 모터입니다. 반면 코어리스 모터(Coreless Motor)그 철심이 없는 구조로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코어의 관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동시간과 정지시간이 짧아 빠르게 회전 혹은 정지가 요구되는 부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3. 인러너 vs 아웃러너

 





인러너 모터(Inrunner Motor)는 안쪽의 축이 회전자 역할을, 바깥 프레임이 고정자 역할을 하는 구조입니다. 회전자가 안쪽에 감싸져 있다 보니 아무래도 흙, 먼지 등 외부 이물질의 피해로부터 강합니다. 반대로 아웃러너 모터(Outrunner Motor)는 회전자가 바깥쪽에, 고정자가 안쪽에 있는 구조로 이물질에는 약하지만 코일부분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모터 작동시 발열을 좀 더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완구형 드론의 경우 대부분 인러너 모터를, 센서형 브러쉬리스 드론의 경우 아웃러너 모터를 사용합니다. 











초보자에게 드론 선물, 뭐가 좋을까?








드론을 시작하려는 분들 혹은 아이에게, 지인에게 드론선물을 하고싶은 분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대부분 첫 마디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초보자인데 추천 좀 해주세요." 저희는 주로 고객에게 단계별로 질문을 던져 선택 범위를 좁혀 갑니다. 

 













1단계. 바로 날릴 수 있는 완제품 형태의 드론? or 직접 만들어서 날리는 조립키트 형태의 드론? 



드론이란 걸 맛보기 위해서 혹은 조종 연습이 목표인 분들은 바로 비행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하기 때문에 완제품 형태의 모델을 추천 드립니다. 반면 드론의 작동 원리 혹은 각 부품의 쓰임 등을 궁금해하시거나 교육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시는 분들에게는 조립키트형 드론을 추천 드립니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비행까지 성공시켰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끼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2단계. 실내비행? or 야외비행?


주로 실내비행을 하는 분들에겐 소형 드론을, 야외비행을 하는 분들에겐 중형급 드론을 추천 드립니다. 소형은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기 때문에 실내비행에 적합하지만 반대로 사이즈가 작고 가벼워 야외에서 비행시 바람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야외에서 비행을 하려면 무게가 묵직하고 출력도 센 중형급 드론이 좀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엔 소형드론이 인기가 좋으나 요즘같은 캠핑 시즌엔 중형급 드론 문의가 많아지고는 합니다.






3단계. 자동 고도유지가 가능한 드론? or 수동 조종 드론? 


취미를 목적으로 빨리 날려보고 싶은 분들에겐 고도유지가 가능한 드론을 추천 드리며, 높낮이까지 직접 조종해서 조종 실력을 키우고 싶어하는 분들에겐 매뉴얼 조종, 즉 수동 조종 드론을 추천 드립니다. 드론을 처음 접하는 분들 대부분은 자동 고도유지가 있는 드론을 선호 하시고, 비행을 몇 번 해봐서 쉬운 조종은 이제 지루하다, 난이도를 좀 더 높이고 싶다 하는 분들은 수동 조종 드론을 찾고는 하십니다. 


이렇게 제품 추천 방법을 크게 3단계로 살펴봤는데요, 이 외에도 카메라의 유무, 제품의 디자인 등 고객 개개인의 취향도 매우 중요합니다. 3단계까지 범위가 좁혀지고 나서 마지막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처럼 드론을 판매하시는 분들은 각각 취급하는 제품군도 다르고 알고 있는 범위 또한 다릅니다. 따라서 어떤 설명법이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저희의 방법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드론 제품군 보러가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