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월드레터

월드레터

[제26호] 알아보아요, 드론 자격증!

월드스카이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드론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250g이 넘어가는 드론을 날릴 땐 무조건 조종자 자격증이 있어야 하죠!

자격증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으나 정작 어떤걸 준비해야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 이번 기회에 정리해 봤습니다.😁


드론 관련 자격증은 국가공인자격증과 민간자격증으로 나뉘는데요, 이번 편은 일반인들이 주로 취득하는 국가공인자격증 1~4종에 대한 내용입니다. 


정식 명칭은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 이며 국토교통부 장관 명의로 발급되고 항공종사자 자격증의 일종이기 때문에 국가전문자격증으로 분류됩니다. 
















드론의 무게에 따라 1-4종이 나뉘며 종류에 따라 시험유형과 필요 요건, 연령 기준이 달라집니다.

4종은 온라인 강의를 듣고 테스트만 보면 끝이라 비교적 간단한데요, 1-3종은 이론 공부부터 실제 비행 교육까지 받아야 합니다.

필요 요건 중 비행경력증명서도 국토부 인가를 받은 교육기관에서 비행경력 시간을 쌓아야만 받을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혼자 하기 어렵고 막막하신 분들은 항공교육포털 사이트에서 교육관련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항공교육포털 사이트 > www.kaa.atims.kr 








자격증 취득 절차는 총 4단계로 응시자격신청, 필기시험, 실기시험 그리고 마지막 자격증 발급 신청까지 해야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1-2종은 이 모든 절차를 밟아야 하고, 3종은 실기시험이 없어 필기시험이 끝나고 비행경력시간 6시간 증명서만 있다면 바로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종은 이 절차와 상관없이 온라인 교육 이수 후 테스트만 통과하면 온라인으로 수료증을 발급받아 인쇄하시면 됩니다. 









필기시험은 총 40문항으로 70% 이상 맞을시 합격입니다.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출문제나 모의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문제집을 사셔도 되고 dronelife 나 mobile robot 과 같은 사이트에서 정리해 놓은 문제들을 계속 풀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시험 전 신분증과 수험표 챙기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실기시험은 1-2종을 취득할 사람만 보면 되며 비행경력증명서를 받은 사람에게만 자격이 주어집니다.(1종 20시간, 2종 10시간)

구술시험은 약 5분정도 진행되고 대부분은 실제 비행시험인데요, 마음은 급하겠지만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 그리고 침착하게 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모든 시험을 통과하면 드디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종은 온라인에서 수료증으로 발급이 되고 1-3종은 운전면허증 처럼 생긴 카드형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드론이 미래 산업인 만큼 자격증의 활용도나 가치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이나 비용 등 개인 차는 있겠지만 끈기를 가지고 한다면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분들의 합격을 응원합니다.😊 



응시자격신청 및 시험 접수 > [TS 한국교통안전공단 국가자격시험 사이트]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